염증을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항염 기능을 하는 식품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우리 몸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 섭취 시 비염의 증상 역시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생선(연어 등)과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가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산화 방지제입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에는 오렌지와 자몽과 같은 감귤류 과일과 베리류, 키위, 파인애플 등이 있습니다. 과일은 아니지만 미나리와 감자에도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하네요.
따뜻한 차
따뜻한 차를 마시면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항염 성분이 목과 코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녹차, 생강차 대추차, 작두콩차 등이 있습니다. 특히 생강차는 통증을 완화시켜 주고, 따뜻한 성질이 있어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켜 강한 살균작용을 하는데, 추위에 갑자기 노출될 때 생기는 맑은 콧물과 급성비염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추위에 약한 사람은 평소 수시로 마시면 예방에도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다음은 먹으면 오히려 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식품입니다. 이런 음식은 식단에서 되도록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 차가운 음식, 매고 자극적인 음식, 탄산음료,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특히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는 현상이 있는데 비강에 이런 현상은 코막힘, 콧물 등의 비염증상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하니 비염 증상이 있을 때는 되도록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적당한 운동은 뇌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어 비단 비염뿐만 아니라 신체의 전반적인 부분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그러나 너무 심한 운동은 증상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각자에 맞는 운동의 강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비염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유산소 운동
달리기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일반적으로 심혈관 건강 증진, 면역력 증진, 스트레스 수치 감소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비염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운동을 함으로써 교감신경계가 더 활성화되고 비강의 흐름을 원활하게 되어 특히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개선시킨다고 합니다. 다만 운동을 너무 심하게 하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중간정도의 강도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코 주변 지압하기
코막힘이 있을 때는 영양혈, 정명혈, 인당혈, 풍지혈을 지압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코막힘과 함께 두통이 있을 때는 백회혈, 상성혈, 전중혈을 가볍게 두드리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눈이 가렵고 충혈이 있는 경우는 눈주위의 정명혈, 태양혈, 승읍혈을 지압하면 좋아진다고 하니 해당 증상이 생기면 해보시기 바랍니다.
횡격막 호흡법
비강을 열고 호흡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비염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호흡기술이 있습니다. 횡경막 호흡법은 가슴보다는 횡격막에서 깊은 호흡을 하는 것인데 산소 공급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비염 증상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횡격막 호흡법 말고도 비염에 좋은 호흡이 몇 가지 더 있다고 하네요. 어떻게 호흡하는지는 좀 더 공부를 해보아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