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6호 태풍 카눈(KHANUN) 방향 튼 현재 위치 및 이동경로

 

7호 태풍 란(LAN)의 추가 발생으로 6호 태풍 카눈(KHANUN)이 변동성이 커졌는데요, 우리나라에까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한반도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칠지 예의 주시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면 현재 이 시각 카눈(KHANUN)이 있는 위치와 예상경로를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카눈(KHANUN)의 위치 및 예상경로 조회하기

 

 

 

카눈(KHANUN)의 현재 위치 및 예상 이동경로

아래 '기상청 태풍 진행상황'을 클릭하시면 의 최근 시각 기상청 발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상청-발표-태풍-카눈-이동속도-중심기압-방향등
클릭 시, 기상청으로 연결됩니다.

 

 

 

태풍 시 대비요령

우리나라는 매년 여름철 태풍이 발생하여 큰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또한 태풍은 집중호우를 동반하여 피해를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태풍 예보 및 경보 발효 시 자신이 있는 장소에 따라서 행동해야 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태풍 시 대비요령 확인하기'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태풍오기 전/후에 내가 처한 상황에 맞는 대비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태풍대피요령-상세보기
클릭 시, 태풍 대처요령 안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태풍이 발생하는 원인

태양으로부터 오는 열에너지는 지구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지구는 구형으로 되어 있어 저위도와 고위도 사이에는 열에너지 불균형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태양의 고도각이 높아 많은 에너지를 축적한 적도부근의 바다에서는 대류구름들이 만들어지는데, 때때로 이러한 대류구름들이 모여 거대한 저기압 시스템으로 발달하게 되며, 이를 태풍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태풍은 열대저기압의 한 종류로써, 세계기상기구(WMO)는 열대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풍속이 33㎧ 이상인 것을 태풍(TY), 25~32㎧인 것을 강한 열대폭풍(STS), 17~24㎧인 것을 열대폭풍(TS), 그리고 17㎧ 미만인 것을 열대저압부(TD)로 구분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최대풍속이 17㎧이상인 열대저기압 모두를 태풍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중심부근
최대풍속
세계기상기구
(WMO)
한국/일본
17㎧ 미만(34kt미만) 열대저압부(TD : Tropical Depression) TD 열대저압부
17㎧-24㎧(34-47kt) 열대폭풍(TS : Tropical Storm) TS 태풍
25㎧-32㎧(48-63kt) 강한 열대폭풍(STS : Severe Tropical Storm) STS
33㎧ 이상(64kt이상) 태풍(TY : Typhoon) TY

 

이는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데, 북서태평양에서는 태풍(Typhoon), 북중미에서는 허리케인(Hurricane), 인도양과 남반구에서는 사이클론(Cyclone)이라고 부릅니다.

 

태풍은 전향력 효과가 미미한 남북위 5˚이내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은 7~10월 사이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태풍이 주로 발생하는 지역

  • ①북대서양 서부, 서인도제도 부근
  • ②북태평양 동부, 멕시코 앞바다
  • ③북태평양의 동경(東經) 180˚의 서쪽에서 남중국해
  • ④인도양 남부(마다가스카르에서 동경 90˚까지 및 오스트레일리아 북서부)
  • ⑤벵골만과 아라비아해

①, ②, ③지역은 7~10월에 많이 발생하며, ④, ⑤지역은 4~6월과 9~12월에 많이 발생합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 참고

 

올해도 시기적으로 태풍을 염려하고 대비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매해 경험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최근 지구 온난화 등의 기후변화가 심해짐에 따라, 점점 증가하는 태풍의 강도와 비례하여 피해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부디 이번 태풍에도 만전을 기하시어 피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제목-6호-태풍-카눈(KHANUN)8월2일-오후현황-현재위치-예상경로


 

댓글